티스토리 뷰
1)‘행동주의’는 ‘학습이론’이라고도 불림
2) 인간의 행동변화와 관련하여 적극적이고 다양한 접근방법을 제공
3) 학습이론은 다양한 이론가들이 모여 이론을 발전시켰으며 그 범위가 확장
4) 환경과 개인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시하고 있음
5)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직접적 원조의 필요성을 지지
2. 주요 이론
1. 행동주의의 주요 이론가
1) Watson
- 1990년대 초 행동이 유일한 주제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
2) Pavolov, Thorndike, Skinner
- 다양한 동물실험들이 행동주의를 보다 세련되게 만드는데 기여(Pavolov, Skinner)
- “행동은 전적으로 행동의 결과에 의해 결정된다.”(Thorndike)
3) Bandura와 Meichendaum
- 사회 인지이론(인간의 행동은 외적자극, 외적 강화, 인지가 상호작용한 결과로 이해)
2. 학습원리
1)고전적 조건화
-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Pavolov(1927)의 ‘개실험’
- 중성자극을 무조건적 자극과 짝을 짓게 함으로써 조건자극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에 착안한 개념
- 자극에 연합된 기억이나 정서를 제거하는 것이 핵심
예) 종소리= 음식. 이 경우 종소리와 음식을 분리시키는 것이 필요함
- 대표적인 행동치료 기법으로는 ‘소거’, ‘체계적 둔감’, ‘노출요법’, ‘혐오요법’
2) 조작적 조건화
- “행동은 그 결과에 의해 변화한다”는 학습원리에 기초
- 강화물의 조작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늘리거나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
- ‘강화’와 ’벌’, ‘행동조형’
3) 자기효능감
- 인간의 행동은 외적인 자극에 의해서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사고, 감정 등의 내적인
동기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Bandura, 1974)
- 자신이 특정한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확신의 정도
3. 행동주의 이론과 상담
1. 상담의 기본적 가정
① 행동이 핵심적 관심사
② 대부분의 이상행동은 정상행동과 같은 방식으로 획득되고 유지
③ 대부분의 행동은 학습된 것
④ 행동은 환경적 요인에 의하여 결정
⑤ 현재의 행동을 중요시
⑥ 치료전략은 서로 다른 개인이 가진 서로 다른 문제들에 개별적으로 짜여짐
⑦ 행동변화를 일으키는 데는 심리적 기원을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것은 아님
⑧ 행동기법과 절차의 구체적 진술을 중시
2. 목표
①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 희망을 관련된 생활장면에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훈련 함
② 사회활동을 저해하는 비현실적인 공포나 행동들, 예를 들면 광장공포, 강박증상,
불안, 도박, 각종 중독증상 등을 제거함
③ 내담자가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데 방해가 되는 갈등을 해소하도록
도와줌
3. 내담자와의 관계
상담자는 내담자를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여 내담자와 열린 자세로 상호신뢰적인
관계가 설정 되도록 하는데 상당한 노력을 기해야 함
내담자가 보여 주는 바람직한 행동들을 적절하게 강화하여 내담자가 치료에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배려
상담자는 행동수정에 대한 충분한 훈련이 되어 있어야 하며, 이를 문제해결의 과정에서
과학적인 지식과 실험적 기법을 통해 적용할 수 있어야 함
‘지금의 내담자가 그러한 방식으로 행동하게 하는 것이 무엇이며 그러한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가 내담자와 관계를 성정하는 기준이 됨
4. 적용
명백해 보이는 행동적인 문제들을 다루는데 효과적
공포증, 불안증. 강박증. 성도착을포함하는 성장애,
우울증. 대인관계와 부부문제,
만성정신장애, 만성말더듬, 섭식장애, 야뇨증이나 틱과 같은 아동기장애 등이 대표적
5. 상담의 과정
일반적 절차
① 변화시킬 행동을 밝혀내고 이를 구체적인 행동용어로 서술
② 바라는 목표행동의 기본방향을 설정
③ 목표행동이 일어나도록 상담상황을 조정
④ 내담자에게 소거나 강화가 될 수 있는 사건들이나 자극들을 파악
⑤ 바람직한 목표행동이나 그 행동에 접근하는 행동을 강화
⑥ 목표행동에의 변화를 기록함으로써 상담절차의 효과를 평가
⑦ 상담을 종결
2) 행동분석
당신의 문제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그 문제가 발생한 것은 언제입니까?
지금의 그 문제가 일어났었던 최근의 예를 알고 싶습니다.
그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고 느낄 때는 언제인지요?
그 문제는 지속됩니까, 간헐적입니까?
그 문제를 진정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그 문제를 악화시키는 요인이 있습니까?
그 문제가 특정한 장소에서 더 심각해지거나 약해지는 경우가 있는지요?
당신은 지금 왜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
지금 이야기한 그 문제를 피해야만 하는 다른 문제가 있습니까?
지금의 그 문제를 가지지 않았다면 당신의 인생이 어떻게 달라질 것 같다고 생각하십니까?
우리의 노력으로 지금의 그 문제가 어느 정도 변화할 것 같다고 보십니까?
4. 상담의 기술
1. 강화
1) 정적강화
① 강화하고자 하는 행동은 사회화와 같은 막연하거나 일반적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관찰 가능한 것. 행동 발생과 변화에 대한 관찰이 용이하고 일관 되게
적용할 수 있음
② 강화물은 개별화되어야 하며 개인마다 차이를 보임. 아동에게 어울리는 정적
강화물의 속성은 소모 할 수 있는 것, 조작할 수 있는 것, 소유할 수 있는 것,
사회적인 것임
③ 효과적인 강화물이 되려면 그 강화물이 개인에게 자주 노출되지 않은 것
④ 최대의 효과를 내려면 강화물은 바람직한 행동 이후 즉각 주어져야 함
⑤ 강화물로서 행동을 강화시킨 후에는 자연환경 속에서의 강화물로 그 행동이
일반화 되도록 유도
2) 부적강화
① 상황 속에서 무엇인가를 제거해야 한다.
② 특정 행동의 발생빈도를 늘려야 한다.
부적강화란 어떤 행동이 혐오스러운 자극이 일어나는 것을 막게 되면 그 행동의
발생 빈도는 높아진다는 원리에 기초함
2. 토큰강화체제
토큰을 사용하여 행동을 교정한다.
행동의 양을 계량화할 수 있다.
토큰과 더불어 주어지는 긍정적인 자극들로 인해 토큰은 바람직한 행동과 그렇지
않은 행동을 감별할 수 있게 해준다.
토큰은 동기유발의 효과적인 수단으로 작용할 수 있다.
3. 체계적 둔감
긴장이완의 상태에서 내담자에게 긴장된 자극의 수준을 점차 강화함으로써 내담자가
긴장된 자극에 무뎌지게 하는 일종의 행동절차
내담자가 비현실적인 불안이나 긴장 등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행동기법으로서
공황장애, 공포증 등의 불안장애에 주로 적용
Wolpe는 불안과 이완은 양립할 수 없다는데 착안하여 불안을 다루는 방법으로 긴장
이완기법을 도입하여 체계적 둔감법을 고안
근육을 이완시키면서 가장약한 수준의 불안상황에서 점차 높은 불안상황으로 자극을
제시한 다음, 근육이완에 의해 불안이 제거되도록 하고 점차 높은 수준의 불안으로
옮겨가는 기법
4. 정서적 상상
내담자에게 어떠한 장면이나 행동에 대한 느낌을 마음속으로 생생하게 상상해
보도하는 행동기법
“유쾌한 상상은 공포나 불안 같은 부정적인 정서와 양립하지 않는다.”는 원리에 기초
상상은 내담자를 안전하게 특정한 상황에 이르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평소와는
다른 반대의 상황을 가정할 수도 있게 해준다는 면에서 장점
5. 긴장이완
이완과 불안은 서로 양립할 수 없다는 논리에 기초
만일 이완상태가 유지된다면 불안반응을 제지된다고 보는 관점을 견지하는 일정의
행동기법
내담자가 상담자의 지시에 따라서 온 몸의 근육군을 점차적으로 긴장시켰다가 이완
시키는 과정으로 구성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신체의 근육을 단계적으로 이완시키는 방법과 정신적인
심상훈련을 통해 스트레스와 긴장을 다스리는 방법들을 훈련시킴
6. 행동형성
한 개인에게 행동의 어떠한 측면을 학습원리를 통해 교정할 것인가를
구체화시켜 나가는 과정
형성하고자 하는 목표행동을 향하여 행동을 점진적으로 접근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점진적 접근이라고도 함
7. 벌
어떤 반응에 대하여 어떤 자극을 즉각적으로 뒤따르게 함으로써 그 반응이 장차
일어날 확률을 감소시키는 것
특정한 행동에 이어 야단을 치거나 엉덩이를 때리는 것
전기충격을 주는 것과 같은 즉각적으로 부정적이거나 혐오스러운 자극을 가하는 것
자격, 웃음, 기회 등의 강화물을 제거하는 것
벌을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 되어져야 함
8. 소거
만일 한 상황에서 어던 사람이 이전에 강화되던 행동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행동이 기대했던 강화를 받지 못했다면, 그 사람이 다음에 그와 비슷한 상황에서
같은 행동을 할 가능성이 줄어든다는 원리를 이용
소거의 돌출을 견디어 내고 바람직한 행동이 출현할 경우 즉각 정적인 강화를 가함
한번 시도된 소거전략은 끝까지 적용하도록 해야 제대로 된 효과가 나타남
9. 혐오요법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과 불쾌한 자극을 연합하고,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에
대해 불쾌한 자극이 조건화 되도록 하여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을 제거하려는
행동절차
문제해결을 원하지만 다른 요법으로는 별다른 도움을 받지 못한 내담자를
대상으로 시행 가능
사전에 내담자와 충분한 합의를 이룬 후에 숙련된 전문가에 의해 신중하게 적용
10. 포화
바람직하지 못한 강화물의 효과를 상실시킬 목적으로 강화물의 효과가 상실될 수
있을 정도의 과도한 양의 강화를 제공하는 일종의 약한 수준의 혐오요법
더 많은 강화를 제공함으로써 강화의 효과를 반감시킨다는 점에서 역강화전략이며,
역설적 기법이라고도 볼 수 있음
11. 타임아웃
강화를 일시적으로 중단한다는 의미
이전에 받았던 강화를 소거하여 특정행동의 발생 빈도를 줄이기 위한 행동전략
혐오스러운 자극을 제공하는 대신에 내담자를 다른 장소로 잠시 옮겨놓는 것
내담자가 특정한 행동에 대해 어떠한 긍정적인 강화나 관심을 받지 못한다면
그 특정한 행동은 결국 제거될 것으로 보는 원리에 기초
12. 사고중지
내담자가 강박사고와 같이 원치 않는 생각을 멈추게 하는 행동기법
“원하지 않는 생각이 날 때마다 항상 방해를 받으면 결국 그러한 생각은 없어지게
된다.” 는 원리에 기초
내담자에게 하루에 10여 차례 이상 원하지 않거나 불쾌한 생각을 떠올려 집중하도록 하고, 떠올린 생각에 ‘그만’이라고 소리치는 것을 며칠간 계속하도록 연습시킴
단독으로 적용하기보다는 여타의 기법들과 혼합되어 적용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
적용하기가 쉽고 내담자가 무리 없이 이 기법을 받아들이며, 일상에서의
자기조절방식으로 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
13. 모델링
관찰학습, 모방, 사회학습, 대리학습
내담자에게 가능한 행동대안들을 상담자가 시범을 보여 주어 이를 학습하도록 하는 행동절차
내담자들이 상담자나 보조상담자가 수행하는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자신의 행동과
비교함으로써 최선의 행동과 차선의 행동, 그리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별할
수 있도록 함
내담자가 모델링에 대한 동기를 가지도록 하는데 주력할 필요가 있음
모델링할 대상은 무엇보다 내담자가 동일시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킬만한 조건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
14. 일반화
특정자극 하에서 일어나는 행동이 다른 자극에서도 유사하게 일어나도록 하는 것
상담자는 행동절차를 통해 획득한 행동교정이나 수정의 효과가 일상에서 혹은 여타의 상황에서 일반화되도록 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함
* 일반화를 조장하기 위한 방안
① 자연강화물을 활용
② 일상생활 환경 속에 있는 강화물을 통해 치료의 긍정적인 효과들을 지속적으로 강화
③ 강화계획을 사용
④ 자기통제, 자기관리를 사용하여 종결 이후에도 자기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함
5. 평가와 사회복지실천
1. 평가
행동주의 접근은 단일한 체제가 아니라 다양한 전략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로
행동수정과 행동치료로 구분
행동수정이 성장과 예방적 측면에 관심을 가진다면, 행동치료는 회복과 교정에 관심
행동주의적 접근의 가장 큰 특징은 객관적이고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며,
모호하고 추상적인 문제들을 배제한다는 점이다.
대부분이 단기 회기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비용효과성 면에서 매우 유리
행동주의적 접근은 초기의 행동적 수준의 지시적 접근에서 벗어나 인지행동기법,
자기-관리를 포함하여 내담자의 주체적이고 책임성 있는 역할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화함
2. 행동주의와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실천에서 행동주의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은 행동주의적 접근이 사회복지실천에 활발하게 접목되는 것을 방해하는 요인
변화를 위한 자원으로서, 그리고 변화의 초점으로서 환경을 중시하는 행동주의의 이론적
배경은 ‘환경 속의 개인’이라는 사회복지 철학과 매우 일치
행동주의는 초기의 고전적 조건화 개념에서 보다 더 진화하여 인지적 개념을 행동과
접목시키는 인지-행동적 접근으로 그 범주가 다양해지고 있다.
오늘날 행동주의적 접근은 사회복지실천영역 특히 임상상회복지실천영역에서 다양하게 활용
행동치료는 정신지체인과 같은 발달장애인을 포함하는 다양한 사회복지재활시설에서 매우
중요한 치료 전략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발상법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발상법 알렉스 페이크니 오스본(Alex Faickney Osborn) 미국 사업가(1888년 5월 4일 ~ 1966년 5월 5일) 광고대행사 BBDO의 대표를 역임.(그 외 Creative Educatio..
itstory07.tistory.com
스캠퍼(SCAMPER) 발상법
밥 에벌(Bob Eberle) 1971년에 오스본의 체크리스트 기법을 보완하고 발전시켜 스캠퍼 발상법을 제시. 아이디어 발상법은 진화해야 한다는 신념을 구체화한 것. 이 기법은 강제 연상법
itstory07.tistory.com
노인 운동의 개념
노인 운동의 개념 (가) 노인들의 신체운동에 대한 인식 운동에는 여러 가지 뜻이 있을 수 있지만, 이 단원에서 사용하는 ‘운동(physical exercise)’은 “체력을 향상시키거나 건강을 유
wooin0707.tistory.com
노인은 성인이 아니다?
노인은 성인이 아니다 노인(老人). 말 그대로 ‘나이가 들어서 늙은 사람’을 뜻한다. 법적으로는 보통 만 65세 이상을 기준으로 삼고 있다. 사전적으로나 법적으로나 모든 노인은
wooin0707.tistory.com
노인 등산 주의사항
등산 등산은 심신을 단련하고 즐거움을 찾고자 산에 오르는 것으로, 숲 속의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다는 점에서 건강에도 긍정적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대표적인 유산소운동이
jtstory.tistory.com
브레인라이팅(Brainwriting) 발상법
브레인라이팅(Brainwriting)이란? 1968년 베른트 로르바흐 교수가 브레인스토밍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창안한 것. 발언에 소극적인 사람들의 참여를 촉진하는 방법. 생각나는 아이디
itstory07.tistory.com
연상력 발상법
존 케이플즈(John Caples, 1900~1990) 1925년경부터 우편 주문 광고의 카피를 쓰면서 본격적으로 광고 시작. 광고계에 입문한 지 두 달 만에 미국 음악학교의 광고를 맡아 걸작 카피를
itstory07.tistory.com
뇌 기억력 향상
뇌기억력 이란? 정신활동에 필요한 정보들을 뇌 속에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의식세계로 꺼내어 사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뇌 기억력은 점차 감소하기
itstory07.tistory.com
뇌기능 증진을 위한 노력(건강기능식품,식재료)
제품명: 유한M)진큐 피에스 주원료: 포스파티딜세린(포스파티딜·콜린·이노시톨 등 함유), 효소홍삼, 가바, 비타민 A·B6·E 및 다양한 부원료가 함유된 복합 기능성 두뇌건강기능식품
itstory07.tistory.com
버그리스트(Bug list) 발상법
버그리스트란? 골칫거리 목록 스탠포드 대학교 엔지니어인 James Adams는 사고를 시작하기 위해 자신을 괴롭히는 자신만의 결함리스트(Bug list)를 작성할 것을 권함. 제임스 애덤스는
itstory07.tistory.com
5단계 발상법
제인스 웹 영(James Webb Young, 1886~1973) 1965년에 시카고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강의한 내용과 실무자들과 토론한 내용을 종합해 「아이디어 발상법(A Technique for Producing Ideas)」을..
itstory07.tistory.com
스매싱 발상법
정상수(1959~ ) 청주대학교 홍보학과 교수. 광고회사 오리콤의 TV광고 프로듀서를 시작으로 오길비앤매더와 금강오길비그룸의 부사장, 한국광고PR실학회 제2대 회장을 역임. 실무 경험
itstory07.tistory.com
마음가짐,생각하기, 검증하기 발상법
차유철(1959~ ) 우석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부 광고이벤트 전공 교수. 1983년 오리콤에 카피라이터로 입사해 금강기획 ECD에 이르기까지 약 18년 동안 광고 현장에서 일했음. 주요관심
itstory07.tistory.com
마인드맵(mind map)
마인드맵(Mind map) 발상법 마인드맵이란? 1970년대에 영국의 BBC프로그램, “당신의 뇌를 사용하라”에서 전직 언론인 토니 부잔(Tony Buzan)이 사용하여 유럽에서 기업들을 중심으로 선
itstory07.tistory.com
만다라트법(Mandalart)
만다라트법(Mandalart) 이마이즈미 히로아키(今泉浩晃) 일본의 디자이너 1987년 불화 ‘만다라’의 모양에서 영감을 얻어 고안. ‘만다(manda)’, ‘라(la)’, ‘아트(art)’의 합성어 -
itstory07.tistory.com
에디슨 노트(Edison’s Notes)
토마스 앨바 에디슨(Thomas Alva Edison) 미국 발명가 및 사업가(1847년 2월 11일 ~ 1931년 10월 18일).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발명을 남긴 사람으로 1,093개의 미국 특허가 에디슨의 이름..
itstory07.tistory.com
트리즈(TRIZ) 발상법
겐리히 알트슐러(Genrich S. Altshuller) 러시아 출신의 과학자(1926.10.15~1998.09.24) 1956년 친구 샤피로(Rafadl shapir)와 함께 지에 기술진화의 법칙, 기술모순 등을 중심으로 쓴 최초의 논..
itstory07.tistory.com
창의성과 발상
크리에이티브 발상이란? 크리에이티브(creative): 창조적인, 창의적인, 독창적인 발상: 어떤 생각 또는 상상을 해내는 힘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 방법 창의적인 아이디어 창의성이란? 창
itstory07.tistory.com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리 미테랑도서관, 보쥬, 바스티유, 몽마르트르, 생드니, 라데팡스 등등 (0) | 2023.03.21 |
---|---|
면접과 기록 (0) | 2023.03.20 |
리플레이션,디스인플레이션, 스크루플레이션 (0) | 2023.03.18 |
팬플레이션, 차이나플레이션, 애그플레이션 (0) | 2023.03.17 |
붐플레이션,에코플레이션,택스플레이션 (0) | 2023.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