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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

광고기획론(촉진활동의 이해)

poupdat 2022. 8. 30. 22:27

광고 및 기획의 기본적 이해

촉진활동
기업이 공급하는 제품, 서비스 등의 제공물에 대해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그들을 설득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제반 활동
광고는 촉진활동의 하위 믹스 (Promotion Mix)에 속함

촉진믹스
광고(Advertising)
홍보(PR: Public Relationship)
판매촉진(Sales Promotion)
인적판매(Personel Selling)

광고의 개념
기업이 표적청중(Target Audience)에게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 및 촉진시킬 목적으로 다양한 비인적 매체를 이용하여 유료로 행하는 일방 또는 쌍방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특 징
① 광고는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한 수단이다 ② 광고는 확인된 기업의 활동이다 ③ 광고는 유료로 행해진다 ④ 광고는 비인적 매체를 이용한다

광고의 마케팅적 기능
광고는 소비자를 교육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한다
광고는 새로운 정보 및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기능을 한다
광고는 제품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기능을 한다
광고는 다른 촉진활동을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 - 인적판매 및 판매촉진을 쉽게 해준다
광고는 유통의 판로를 확보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을 하다 - 산업재의 경우에도 광고를 하는 이유


광고의 형태
상품광고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시장에 제공하거나 구매를 자극하는 광고 - 직접행동광고: 신속한 반응을 유도하는 광고 ☞ 쿠폰광고, 구매유도광고(온라인 광고) - 간접행동광고: 일반적인 대중매체 광고

기업광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목적이 아니라 기업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 및 좋은 이미지를 갖도록 하는 광고 - 애고 기업광고: 기업의 일반적 이미지 제고광고 - 공중관계 기업광고: 사회적 책임수행활동 고지광고 ☞ 환경오염방지 활동 고지광고 - 공공서비스 기업광고: 사회봉사활동 고지광고 ☞ 수재민 모금활동 지원 고지광고


홍보의 개념
기업이 고객 및 기업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여러 집단들과 좋은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제품의 구매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행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
특 징
① 홍보는 제품의 직접적인 판매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② 홍보는 기사를 이용하는 경우 비용지불의 대가성 을 갖지 않는다


홍보의 기능
기업이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이끌어낼 수 있다

제품전체의 측면에서 올바른 선택, 구매, 사용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자사 브랜드의 신뢰성을 제고하여 부정적인 의견 및 태도를 줄일 수 있다

판매점의 경우 소비자를 유인할 수 있다 - 유명연예인을 이용한 PR 경우

홍보의 방법
① 기업내부 구성원 관계강화 – 회사사보, 사내교육
② 기업외부 관계집단과의 호의적 관계구축 - 기업설명회, 투자자 관계구축(IR), 브로셔 배포, 기자회견 ③ 고객과의 호의적 관계형성 및 제품판매의 촉진
- 신제품 발표회, 고객 이벤트 개최/ 행사후원, 판매기념행사 ④ 일반공중과 관계강화 - 지역사회 주민의 회사 견학, 지역사회 행사의 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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