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프로젝트 조직

poupdat 2023. 2. 13. 16:33

프로젝트 조직

 

 

 

 

 

 

프로젝트 조직

프로젝트 별로 형성된 조직

 

특징

여러 조직을 통합한 시스템으로 어느 특정 프로젝트를 해결하려는 조직이다

특정 프로젝트를 수행할 필요가 생겼을 때 각부서별로 너나와 너나와 차출해서편성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해산함

프로젝트조직은 스태프조직이 아니므로 PM은 프로젝트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갖는다

 

프로젝트 조직이 갖추어야 할 조건

명쾌,간결한 구조

의사결정의 계층화

관리업무의 간략화

책임 분담과 명확화

명령계통의 명확화

횡의 연결협력체제의 확립

잡업의 권한과 책임

작업간의 인터페이스 명확화

 

 

프로젝트 조직

직위별 역할

-프로젝트 관리자(PM)

프로젝트 전체에 대한 관리-조직내 구성원관리

 

리더 서브리더

프로젝트 조직의 각 기능분야마다 리더서브리더를 두어야함

리더역할 그룹의 활동 전체에 대한 관리

서브리더는 리더가 관리하는 그룹내의 구성원이 많아진 경우 임명함

프로젝트 스태프 (스태프조직 존재)

프로젝트 추진에 있어 기능분야를 횡으로 일관하는 기능이 있는데 프로젝트 스태프는

이들의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직무로함

 

프로젝트 조직의 장단점

 

장점

 

 

강한 동료 의식과 공동 책임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음

 

조직상의 제도나 절차의 제약을 적게 받으므로 조직의 동기성환경

 

적응성을 높일 수 있음

 

중소 규모의 프로젝트에 적당함

 

단점

 

 

개발 요원 활용의 비효율성이 증가할 수 있음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가 프로젝트 관리자의 수완에 의존할 수밖에 없음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