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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레트 적재 방식 중 올바른 것은? 김승년
이 방식은 쌓아 중앙에 빈 공간이 생기게 하는 방식으로, 적재효율이 떨어지고 매우 불안정한 적재방법이다.
가.블록쌓기
나.교호열쌓기
다 .핀홀쌓기
라.스플릿쌓기
마.블릭쌓기
답:다
13.오더피킹시스템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김승년
가. 저장 중에 있는 창고의 재고에서 거래처로부터 수주받은 물품을 주문별로 모아 출하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나. 협의의 개념은 보관장소에서 물품을 꺼내어 주문별로 집하하는 것을 의마한다.
다. 정보의 흐름에서 생각하면 오더 프로세스의 흐름인 동시에 물류면에서 창고작업의 일환이라고 볼 수 이다.
라 . 단순한 정적인 예비저장작업에서 활동적 저장작업으로 변하고 소품종 대량출고작업이 많아지면서 유통창고의 작업시간 분석에 의하면 30~40%가 오더피킹 작업에 투입된다.
마. 피킹 자체의 기계화와 자동화에 의한 성력화를 통해 작업시간과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
답:라
해설: 소풍좀 대량출고 작업이 아닌 다품종 소량출고작업이 많아졌다.
14.ERP도입 효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김승년
가. 생산성 증대 및 서류작업 감소
나. 공정관리 개선
다 . 제품개발주기 증가
라. 의사결정 과정의 효율성 증대
마. 고객서비스 향상
답: 다
해설: 제품개발주기 감소
15. GPS 도입에 따른 물류상의 효과로 볼 수 없는 것은? 김승년
가. 차량 운행 경로의 상황 파악 및 업무지시 가능
나. 교통혼잡 시 신속하고 정확한 교통정보 제고
다. 효율적인 배차관리로 공차 운행의 최소화 및 물류비용 절감
라. 소비자 욕구에 신속한 대응
마 . 물류 거점의 대기시간 증가 및 화물 수용률 감소
답:마
해설:물류 거점의 대기시간 감소 및 화물 수용률 증대
제1장 물류와 물류관리
* 물류활동 수행의 기본 원칙인 3S 1L의 원칙을 보다 세분화하여 7R의 원칙을 제시한 사람은 누구인가? (김현수)
가. 마이클 포터
나 . 스마이키
다. 클라크
라. 맥카시
마. 아담 스미스
답: 나
해설: 미시간(Michigan)대학의 스마이키(E.W.Smykey)교수는 물류활동 수행의 기본 원칙인 3S 1L의 원칙을 보다 세분화하여 7R의 원칙을 제시하였다.
제2장 물류관리조직
* 사업부형 조직의 장점이 아닌 것은? (김현수)
가. 라인과 스탭에 의한 각 사업부가 독립된 분권 조직의 형태이다.
나. 사업부하에 일반 스탭과 서비스 스탭이 존재한다.
다. 각 사업부가 하나의 회사와 같이 운영되어지며, 영업활동 결과에 책임진다.
라. 하나의 기업과 같이 활동되어지므로 인재육성에 우수한 조직이다.
마 . 유통 전체의 시스템을 조절할 수 있게끔 보조한다.
답: 마
해설: “유통 전체의 시스템을 조절할 수 있게끔 보조한다.”는 라인 스탭형 조직의 장점이다.
제3장 물류관리전략
* 성숙기의 물류관리전략 방향으로 틀린 것은? (김현수)
가 . 장기적인 시장지위를 확보 하기 위하여 유통망을 확충하고 견고히 한다.
나. 현재 경쟁자의 상표를 구매하고 있는 소비자로 하여금 상표대체를 구매하도록 유인한다.
다. 현재의 고객으로 하여금 보다 많은 양의 제품을 소비하도록 설득한다.
라. 제품에 대한 새로운 용도를 개발하고 소비자에게 구매하도록 설득한다.
마. 새로운 지역시장, 인구통계적 시장, 기관시장 등으로 진출한다.
답: 가
해설: “장기적인 시장지위를 확보 하기 위하여 유통망을 확충하고 견고히 한다.”는 성장기단계의 물류관리전략방향이다.
제4장 물류비와 물류원가관리
* 물류원가관리의 목적으로 아닌 것은? (김현수)
가. 물류관리를 위한 물류비의 세부분석.
나. 물류활동의 규모 파악.
다 . 환경분석.
라. 물류활동의 문제점 파악.
마. 원가관리에 필요한 원가 자료의 제공.
답: 다
해설: 물류원가관리의 목적으로는 물류관리를 위한 물류비의 세부분석, 물류활동의 규모파악, 예산편성 및 채산분석의 정보 제공, 물류활동의 문제점 파악, 물류활동의 계획과 통제 엄적평가의 정보제공, 원가관리에 필요한 원가자료의 제공이 있다.
제5장 고객서비스관리
* 고객관계관리(CRM)의 효과로 틀린 것은? (김현수)
가. 신규 고객과 기존 고객을 유지시켜 매출의 증가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나. 신규 고객 확보보다 기존 고객 유지가 비용이 더 저렴하므로 비용절감을 할 수 있다.
다. 서비스를 직접 체험한 경험을 다른 고객에게 전달함으로써 구전효과를 통한 무료 광고효과가 높다
라. 최우량 고객인 충성고객을 세분화하여 확보할 수 있다.
마 . 상품의 경쟁력이 있을수록, 최종소비자에게 돌아가는 이점은 더 증가한다.
답: 마
해설: “상품의 경쟁력이 있을수록, 최종소비자에게 돌아가는 이점은 더 증가한다.”는 것은 ECR의 효과 이다.
제6장 운송관리
* 복합운송의 형태로 철도운송과 자동차운송을 결합한 형태는? (김현수)
가 . piggy-back system
나. fishy-back system
다. Truck-Air Service
라. Rail-Water Service
마. Sea-Air Service
답: 가
해설: 철도운송과 자동차운송을 결합한 복합운송을 피기팩 시스템이라고 한다.
제7장 보관관리와 창고관리
* 보관의 원칙 중 표준품인 경우에는 랙을 사용하고 비 표준품은 형상에 맞게 제작하는 원칙은 무엇인가? (김현수)
가. 통로대면의 원칙
나. 표시의 원칙
다. 동일성 유사성의 원칙
라 . 형상특성의 원칙
마. 중량특성의 원칙
답: 라
해설: 표준품인 경우에는 랙을 사용하고 비 표준품은 형상에 맞게 제작하는 것을 형상특성의 원칙이라고 한다.
제8장 재고관리와 주문관리
* 주문주기의 구성이 아닌 것은? (김현수)
가. 주문전달시간
나 . 정량발주점법
다. 재고가용시간
라. 생산시간
마. 주문인도시간
답: 나
해설: “정량발주점법”은 주문관리 방식이다.
제9장 하역관리
* 하역노무비에 속하는 것은? (김현수)
가. 직접노무비, 유지비
나. 유지비, 가동비
다 . 직접노무비, 간접노무비
라. 간접노무비 유지비
마. 관리비, 재료비
답: 다
해설: 하역노무비에는 직접노무비, 간접노무비가 있다.
제10장 물류정보관리
* 물류정보관리의 형태로 틀린 것은? (김현수)
가. 수주정보관리
나. 물자정보관리
다. 출하정보관리
라. 재고정보관리
마 . 원산지시정보관리
답: 마
해설: 물류정보관리의 형태에는 수주정보관리, 물자정보관리, 생산지시관리, 출하정보관리, 재고정보관리가 있다.
제11장 포장관리
* 골판지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김현수)
가. 대량 생산품의 포장에 적합하다.
나. 대량 주문요구를 수용할 수 있다.
다 . 귀중품 중량물 및 기계류의 포장이나 외장용기에 적합하다.
라. 포장작업이 용이하고 기계화, 성력화가 가능하다.
마. 포장조건에 맞는 강도 및 형태를 임의 제작할 수 있다.
답: 다
해설: “귀중품 중량물 및 기계류의 포장이나 외장용기에 적합하다.”는 나무상자의 특징 이다.
제12장 운송관리시스템
* 단위적재운송시스템의 형태에서 소량화물이나 근거리 운송에 적합한 형태는? (김현수)
가 . 팔레트시스템
나. 컨테이너시스템
다. 프레이트 라이너시스템
라. 랜드브리지시스템
마. 컨테이너카시스템
답: 가
해설:
제13장 보관 창고관리시스템
* 주문형태별 분류가 아닌 것은? (김현수)
가. 1인 1건 피킹하는 방법
나 . 물풀을 피커의 위치에 갖고 오게 하는 방법
다. 싱글 오더피킹
라. 일괄 오더피킹
마. 총량 피킹방법
답: 나
해설: “물품을 피커의 위치에 갖고 오게 하는 방법”은 일반적 분류이다.
제14장 재고 자재관리시스템
* JIT의 효과로 아닌 것은? (김현수)
가. 제조준비시간의 단축
나. 재고의 감소
다. 리드타임의 단축
라 . 생산성 증대 및 서류작업 감소
마. 불량품의 최소화
답: 라
해설: “생산성 증대 및 서류작업 감소”는 ERP의 도입효과이다.
제15장 물류정보관리시스템
*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약자는 무엇인가? (김현수)
가. EIS
나 . DSS
다. VAN
라. EDI
마. CALS
답: 나
해설: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 Decision Support System)
1. 다음 중 물류 관리의 원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류희진
가. 보호의 원칙
나. 권한의 원칙
다. 추진 지원의 원칙
라 . 분산화의 원칙
마. 집중 지원의 원칙
정답: 라
해설: 물류 관리의 원칙
1. 집중 지원의 원칙 2. 신뢰성의 원칙
3. 추진 지원의 원칙 4. 균형성의 원칙
5. 단순화의 원칙 6. 적시성의 원칙
7. 경제성의 원칙 8. 권한의 원칙
9. 보호의 원칙 분산화의 원칙은 해당 사항 없음.
2. 다국적 기업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조직 형태로 해외 사업 본부 하에 각국의 자회사를 두고 관리하는 형태의 조직이다. 각국의 자회사는 각각의 일반 스탭과 서비스 스탭을 두고 영업 활동에 대한 결과에 책임을 진다.
위에서 설명하는 물류 관리 조직은 무엇인가? 류 희진
가. 직능형 조직
나. 라인 스탭형 조직
다. 사업부형 조직
라. 네트워크형 조직
마 . 그리드 형 조직
정답: 마
해설: 직능형 조직:Line 부문과 Staff 부문이 미분화된 조직이다. 이 조직 형태로 굳이 물류 부서를 설치한다면 총무부나 경리부와 병렬해 두거나 개개의 조직 가운데서 발송 및 창고 업무 등과 같은 형태로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라인 스탭형 조직: 현대 기업 조직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형태로서 기업 규모가 일정 수준 이하일 때 주로 적용되며,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사업부형 조직이나 다국적 기업의 초기 형태인 그리드 형 조직으로 발전한다.
사업부형 조직: 기업 규모가 커지고 최고 경영자가 기업의 모든 업무를 관리하기에 어려움이 따를 때 등장한 조직이다. 즉 라인과 스탭형의 조직이 확대되면서 생긴 조직이다. 대표적으로 상품별 사업부형과 지역별 사업부형의 조직이 있다.
네트워크형 조직: 조직 활동을 자신이 비교 우위가 있는 한정된 부문에만 국한시키고 나머지 활동 분야는 out sourcing하거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외부 전문가에게 맡기는 조직을 말한다. 계층이 거의 없고 조직 간의 벽도 없으며 부문 간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3. 외주 물류와 제 3자 물류를 표로 비교한 것이다. 틀린 부분은? 류 희진
전략적 아웃소싱 | 기능별 아웃소싱 | |
가. 개입법위 | 운영·관리·전략 | 주로 운영 |
나. 계약 방식 | 경쟁 계약 | 수의 계약 |
다. 의사결정점 | 최고 경영층 | 중간 경영층 |
라 . 자산 특성 | 자산 소유필수 | 무자산형 가능 |
마. 관리 형태 | 통합 관리형 | 분산 관리형 |
정답: 라
해설: 전략적 아웃소싱의 자산 특성은 무자산형이 가능하고, 기능별 아웃소싱의 자산 특성은 자산 소유가 필수적이다.
4. 물류 채산성 분석 절차이다.
ㄱ. 개선안 작성 ㄴ. 개선안별 물류비 비교 ㄷ. 현황 파악
ㄹ. 개선안 결정 ㅁ. 개선안별 물류비 측정
순서가 바른 것은? 류 희진
가. ㄷ-ㄴ-ㅁ-ㄱ-ㄹ
나. ㄷ-ㅁ-ㄴ-ㄱ-ㄹ
다. ㄷ-ㄱ-ㄴ-ㅁ-ㄹ
라 . ㄷ-ㄱ-ㅁ-ㄴ-ㄹ
마. ㄱ-ㄷ-ㅁ-ㄴ-ㄹ
정답: 라
해설
1. 물류 현황의 파악
2. 물류 개선안의 작성
3. 물류비의 측정: 물류 개선안이 각 개선 방법에 따라서 작성 되면 개선안별로 필요한 물 류비를 측정하여야 한다.
4. 물류비의 비교: 각 물류 개선안별로 물류비가 측정되면 물류비를 비교·검토하여 물류비 가 가장 적게 드는 것을 선택한다.
5. 물류 개선안의 최종 결정: 물류비 절감액을 중심으로 선택된 최적안에 대하여 종합적으 로 평가를 한다.
5. 소매업과 메이커가 협력해서 상점에서 발생하는 판매 정보를 재빨리 생산에 반영시켜 재고 삭감과 히트 상품의 개발 및 추가 생산을 가능케 하는 경영 전략은? 류 희진
가 . 신속 대응 기법(QR)
나.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
다. e-CRM
라. 고객 관계 관리
마. POS
정답: 가
해설
ECR:효율적인 고객 대응. 고객의 만족에 초점을 두고 공급 사슬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모델로써 고객에게 보다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유통업체와 공급 업체들이 밀접하게 협력하는 식료품 산업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전략
e-CRM:인터넷 기반의 정보 시스템을 활용하여 고객과의 관계 관리를 강화함으로써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수익 극대화 및 성장을 도모 고객 관계 관리: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선별된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고객 관계를 가능케 하는 solution. 고객 관련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 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기법.
POS: Point Of Sales. 판매 시점.
6. 철도 운송의 단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류 희진
가. 근거리 운송시 높은 운임
나 . 중량 및 용적 제한
다. 적기 배차 곤란
라. 하역 작업에 많은 시간 소요
마. 환적 작업이 필요
정답: 나
해설: 철도 운송은 대량·중량물 운송에 적합하며 중량 및 용적 제한에 크게 제한받지 않는다.
7. 종류별 rack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설명을 고르면? 류 희진
가. 하이스택 랙: 적은 통로 폭으로 적재 효율 및 공간 활용을 배가시킬 수 있는 rack
나 . 중간급 랙:1개 선반당 적재 하중이 500kg을 초과하는 랙
다. 드라이브 스루 랙: 파렛트에 쌓아 올린 물품 보관에 이용하며, 지게차 트럭을 이용하여 실어 나르는 데 사용하고 빠져 나갈 수 있는 rack
라. 모빌 랙: 수납공간의 극대화, 자유로운 선반 이동, 뛰어난 안전성, 충격 완화 장치, 유연한 이동 감속 기어 사용, 고밀도 수납, 효율적 자료 관리를 할 수 있는 rack
마. 피킹 랙: 소형 물품의 피킹 작업을 빠르고 편리하게 만들어 주는 rack
정답: 나
해설: 중간급 랙:1개 선반당 적재 하중이 150kg 초과 500kg 이하인 rack
8. 일정 시간이 되면 정기적으로 적정한 양을 주문하는 방식의 주문 관리 기법은 무엇인가? 류 희진
가. 정량 발주점법
나 . 정기 발주점법
다. Two-Bin법
라. 보충점법
마. 서비스점법
정답: 나
해설: 정량 발주점법: 재고량이 일정 수준에 이르면 주문하는 방식
Two-Bin법: 주로 ABC 분석의 C에 속하는 품목으로서 매출이 적고 단가가 저렴한 상품에 적용하며 경제적 발주량에 상응하는 것을 두 개 준비해두고 한 쪽이 비면 다른 한 쪽에서 인출해 충당하고 즉시 발주하는 방식
보충점법: 단가가 높고 매출이 많지 않으며 가끔 팔리는 상품에 적용하며 유효 재고량을 사용해 보충점을 설정
서비스점법: 재고 조사의 시점별로 예측 정보에 따라 서비스율을 고려하여 현재의 발주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
9. 다음 하역비의 구성 중 그 성격이 다른 하나를 고르면? 류 희진
가. 토지, 건물비
나 . 간접 노무비
다. 유지비
라. 가동비
마. 관리비
정답: 나
해설: 가, 다, 라, 마는 설비, 방비비에 속하는데 ‘나’ 간접 노무비는 하역 노무비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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